규조토 발매트 이제는 많이 알고 계시죠? 발수건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물기 흡수가 빠른 단단한 판 형태의 규조토 발매트가 몇 년 전부터 유행했었죠. 저도 신세계를 경험하고 몇 년 동안 잘 사용했는데 이제 떠나보내 줄 때가 되어 폐기법을 알아봤답니다.
규조토
규조토는 '규조'라고 불리는 단세포 생물의 유해가 쌓인 퇴적물이나 암석을 말합니다. 물의 흡수가 뛰어나고 건조가 빨라서 발매트나 각종 제습역활에도 많이 쓰인답니다. 그러나 쉽게 부서져 발매트는 50~70% 정도로 가공해 제작됩니다.
규조토 발매트 관리법
물기묻은 발로 나오면 발 모양으로 물 자국이 생겼다가 몇 초 만에 뽀송하게 마르는 놀라움을 보여줬었죠.
그러나 세탁기에 넣고 빨 수 있는 패브릭 재질이 아니기 때문에(요새는 규조토를 채운 빨아 쓰는 발매트 형태도 출시되었더라고요) 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선 어느 정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 일정 사용시 물과 청소 솔로 세척합니다. (세제 사용은 지양)
- 젖은 규조토는 종종 그늘에 세워 말려줍니다. (종종 햇빛에도 일광소독했습니다)
- 규조토 발매트는 생각보다 잘 부서지기 때문에 편편한 곳에서 사용하고 충격에 주의합니다.
- 얼룩 등 오염이 있을 때와 흡수력이 떨어질 때는 표면을 수세미 또는 사포로 갈아줍니다.
- 발매트의 특성상 물기를 머금고 있는 시간이 많아서 벌레가 서식할 수 있으니 주의. (먼지다듬이 등)
이제 얼룩도 심하고 사포로 긁어내도 흡수력이 떨어진 발매트. 그동안 뽀송한 발을 위해 힘내 준 고마운 규조토 발매트를 보내줄 때입니다. 규조토 발매트 버리는 방법을 아시나요?
규조토 발매트 폐기 방법
규조토는 재활용 쓰레기로 배출이 안되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깨진 유리를 생각하며 폐기하면 되는데요. 각 지자체마다 특수 마대로 배출해야 하는 지역도 있기 때문에 더 확실하게는 확인해보시는 게 좋겠죠?
저희 지역은 문의해보니 일반 종량제 봉투에 버리면 된다고 합니다!
폐기 방법 팁!
부피를 줄이기 위해 깨트려 버려 주시면 더 좋겠죠? 아무리 무른 성질의 규조토라도 단면은 날카로우니 환경미화원분들을 위해 한 겹 더 박스에 넣어 배출하면 되겠습니다.
그냥 땅에 놓고는 망치로 때려도 잘 깨지지 않는답니다. 대신 경사진 곳에서는 발로 밟아도 금방 깨진답니다. 저는 야외에서 깨트렸지만 아파트라면 화단이나 계단에 박스 같은걸 깔고 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저는 대충 하느라 맨발로 했지만, 꼭 운동화나 양말을 신어주세요~
생각보다 쉽게 부서집니다. 망치가 있다면 망치를 이용하세요.
묘하게 스트레스가 풀리는 느낌. 재밌더라고요.
이렇게 부피를 줄인 발매트를 쓰레기봉투에 안전하게 넣어 버렸답니다. 표면에 얼룩으로 흡수는 줄었지만 형태가 멀쩡했던 발매트를 버리는 게 한편 아까운 느낌도 있었는데요. 혹시 재활용 방법이 있지 않을까 찾아보았습니다.
규조토 발매트 재사용, 재활용하기
- 작은 조약돌이나 굵은소금 정도의 굵기로 잘게 부수어 화분이나 밭에 사용하기. 마감토 대신 사용하면 곰팡이 없이 뽀송하게 잘 관리할 수 있다.
- 부분 얼룩이 있다면 그곳을 잘라내고 작은 규조토 매트 조각으로 만들어 주방이나 화장실에 활용하기
- 부분 깨진 부분이 있다면 사포로 다듬어 사용하기
- 취향껏 부수거나 통째로 반려동물 화장실 근처나 사람 화장실 등에 제습용으로 사용하기
혹시 다른 재사용법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사용하기에 편했기 때문에 새로 하나 장만하려고 하는데, 그러면 또 나중에 또 규조토 발매트를 폐기해야 하는 날이 또 다가올 테니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