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우리를 위한/월경 대항쟁

월경대항쟁 : 탐폰에 대한 모든 것! 장단점과 사용법 +추천브랜드 해피문데이

마고랑이 2021. 12. 1. 06:02
반응형

월경 대항쟁 시리즈
1. 면생리대 (달거리대) 
2. 생리팬티 
3. 생리컵 (월경컵)
4. 탐폰 
5. 피임약 
6. 진통제 

 

 

 

드디어 탐폰편!

 

 

월경 대항쟁 시리즈를 기획하긴 했는데 생리컵 다음으로 탐폰편이 꽤 늦었죠? 

 

그 이유는 저도 새로 도전해봤던 생리용품이라 직접 충분히 사용해보기 위해서랍니다.

3번 생리주기 동안 사용해본 솔직한 탐폰 사용기.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월경 대항쟁 탐폰편 목차

  1. 탐폰이란? 
  2. 사이즈와 흡수량 
  3. 탐폰 시도 이유
  4. 장점과 단점
  5. 내가 선택한 해피문데이 탐폰
  6. 탐폰 사용법과 팁 

 

 

1. 탐폰이란?

 

탐폰은 흡수체를 체내에 삽입해 생리혈을 흡수하는 방식의 생리용품입니다. 

 

어플리케이터 형태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어플리케이터 타입

우리가 가장 흔하게 떠오르는 모습의 탐폰이자 제가 사용하는 탐폰의 타입입니다. 

플라스틱이나 바이오플라스틱, 단단한 질감을 가진 어플리케이터가 흡수체를 감싸주어 삽입이 수월합니다. 

첫 시도라면 어플리케이터 타입으로 시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어플리케이터 안의 흡수체는 생리혈 흡수에 용이한 레이온이나 순면을 사용합니다.

흡수체의 모양에 따라 총알형, 날개형, 꽃봉오리형 등으로 나뉩니다. 

 

아래부터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것은 없고, 직구나 수입제품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종이로 된 어플리케이터 (카드보드)

일회용 생리대이기 때문에 환경 문제가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는데요. 탐폰도 버려지는 어플리케이터가 보통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선택할 수 있는 탑폰으로 종이로 된 어플리케이터가 있습니다. 

플라스틱 형태보다는 무른 형태이고 종이가 구겨지며 뾰족한 부분이 드러날 가능성도 있어 익숙하지 않을 때는 드물게 살이 베이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비교적 삽입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타입 (핑거 타입)  

어플리케이터가 없는 형태로 흡수체와 빼내기 위한 끈만 존재하는 타입. 

 

손가락만으로 넣어야 하고, 어플리케이터를 사용하는 타입보다는 생리혈이 적을 때를 건조로 인한 쓸림?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쓰레기가 적게 나오는 친환경 탐폰이지만, 개별 비닐 포장까지 없는 제품은 못 본 것 같아요. 

 

수입제품이나 직구로 구매해야 하지만 다른 타입보다 가격이 가장 저렴한 편입니다. 

 

 

 

탐폰-포장지-벗긴-모습
어플리케이터 탐폰

 

 

 

2. 탐폰 사이즈와 흡수량

 

패드형 생리대의 경우 날개의 유무와 넓이로 사이즈를 팬티라이너, 중형, 대형, 오버나이트 등으로 나눕니다. 탐폰도 사이즈가 있습니다! 

 

바로 흡수량에 따라 나뉘는데요. 흡수체의 크기에 따라 국내에서는 레귤러와 슈퍼 사이즈가 흔하게 판매되는 편이에요. 

당연히 흡수체의 사이즈에 따라 어플리케이터의 굵기도 달라진답니다. 

 

탐폰-박스-옆면-월경량에-따른-사이즈
흡수량과 사이즈

 

해피문데이 제품의 경우 

라이트 6g이하 

레귤러 6g이상 9g이하 

슈퍼 9g이상 12g이하 

 

 

3. 탐폰 시도 이유

 

월경 대항쟁은 완벽한 생리대란 없다는 것을 깨닫고 차선의 생리대를 찾기 위해 시작한 시리즈입니다. 

 

생리컵에 만족했지만 결국 부작용으로 사용을 중단하고 체외형 생리용품만 사용했었어요. 

그러나 다시 삽입형 생리대인 탐폰에 관심이 가기 시작한 건 정착하고 있던 생리팬티+면생리대 조합에서 다시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불편함은 바로 생리통인데요. 

 

저는 생리통이 정말 심한 편이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 중인데요, 생리 중 아주 조금의 압박에도 (바지 고무줄 같은) 생리통이 더 심해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생리 팬티는 새지 않기 위해 고정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압박이 있는데, 생리통이 너무 심한 와중에 압박이 너무 신경 쓰이더라고요. 

 

생리 팬티를 가위로 조각내버리고자 하는 욕구를 뒤로하고 방법을 찾아보다 탐폰은 시도해봤습니다. 

 

(생리 팬티는 옆을 잘라서 압박 없이 고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고민 중이에요. ㅎㅎ)

 

 

별모양-탐폰-입구
흡수체가 발사되는 입구 부분 

 

원통-모양의-손잡이에-끈이-빠져나와있다
손잡이 끝으로 끈이 나와있는 모습

 

 

4. 탐폰의 장점과 단점

 

사용해본 후 느낀 점은? 

 

탐폰의 장점

 

-뽀송함 

생리 컵을 사용할 때처럼 뽀송한 생리 기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단점을 상쇄하는 부분이죠.. 후후후..

굴 나오는 느낌 없습니다! 

 

-운동 가능 

탐폰은 목욕이나 수영, 운동 가능합니다! 

저는 생리통 때문에 운동해본 적은 없지만, 움직임에 쓸리지 않으니 좋을 것 같아요. 

다만 삐져나와있는 끈이 약간 거슬릴 가능성은 있겠네요. 

 

-간편함 

면생리대나 생리팬티보다 외출시에도 간편합니다. 빨아야 할 필요 없고, 가볍고 부피가 작아서 가지고 다니기도 편합니다. 

생리컵처럼 닦아야 할 필요도 없고요. 

 

 

 

****탐폰의 단점 

 

-삽입형 생리대인 점 

이것은 개인적인 이유인데, 생리컵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체내형 생리대를 장기간 사용하는 것에 두려움이 있습니다. 

다만, 사이즈가 생리컵보다 얇아서 질내에서 자극이나 압박이 덜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어요. 

 

-쓸리는 느낌 

흡수체 자체를 넣기 때문이라 질 내부 벽에 쓸리는 고통이 있을 때가 있어요. 생리혈을 흡수하면서 건조한 상태로 마찰을 일으키는 느낌? 

흡수한 상태로 빼낼 때도 느껴지고, 양이 적을 때 더 심하게 느껴졌어요. 

 

-새기도 함 

양이 넘칠 때도 그렇고, 잘못 자리 잡았을 때, 이유를 모르지만 살짝 샐 때가 있습니다. 나갈 때는 혹시나 해서 팬티라이너와 함께 사용하거나 면생리대와 함께 사용했어요. 

 

-이물감 

생리 컵처럼 내 체형에 맞는 탐폰을 찾으면 완전 없어질 수도 있을까 싶은데.

보통 이물감이 없다가 탐폰 흡수체가 생리혈을 많이 흡수해서 빵빵(?) 해졌을 때를 느끼신다는데 저는 이물감이 처음부터 느껴지는 편이었습니다. 

 

-소변과 대변시에 당황스러움 ㅋㅋ 

삽입되어 있는 흡수체는 상관이 없지만 탐폰을 빼내는 용도로 붙어있는 끈이 체외로 꺼내져 있는데 처음에 이게 많이 당황스럽더라고요..? 

 

알아보니 끈을 앞이나 뒤로 정리하거나 손으로 잡고(..) 배변활동을 할수도 있고 그냥 두는 경우 등 다양하게 대응하시더라고요.

저는 앞으로 잡는 편이고 대변은 그냥 사전에 제거하고 전투에 돌입합니다. 

 

+) 끈 길이가 길지 않아서 변기에 담가진 경우는 없었어요. 

 

-잘 때는 사용하기 힘들다 

생리컵을 포함한 채내형 생리대를 사용할 때, 많이 알려진 독성쇼크증후군(TSS)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드문 가능성이지만 탐폰을 사용하고 독성쇼크증후군으로 열이 나거나, 구토나, 설사 등 급성 증상에서부터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독성쇼크증후군을 피하려면 손을 깨끗이 씻고 탐폰은 만진다거나 하는 위생을 포함해서 사용시간이 최대 8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5시간~6시간이 보통 권하는 사용시간이라 긴 잠을 잘 때 사용하기에는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어요. 

 

 

 

5. 내가 선택한 해피문데이 탐폰 

 

해피문데이 브랜드도 원래도 관심있어하고 알고 있었지만 탐폰 언젠가 써봐야지~ 하면서 미루기만 하고 있었어요. 여기서 만든 헤이문이라는 월경 어플도 아주 애용하고 있거든요. ㅎㅎ 

 

그럼에도 구매까지는 이어지지 않고 흔들리지 않고 있었는데, 추적단 불꽃 매거진 펀딩 후원자 연대사에 해피문데이 대표님이 계시길래 홀리든 체험팩 질러버렸답니다. 후후..

 

 

탐폰-2박스-팬티라이너-20P-패키지
탐폰 체험팩

 

 

해피문데이의 꿀 체험팩 

처음 시도해보기에 부담 없이 무료배송으로 저렴하게 구매해볼 수 있어요. 

 

탐폰(8P) X 2팩 + 팬티라이너(20P) 1팩에 8,000원입니다. 

탐폰 사이즈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생리대 중형, 대형, 오버나이트로 구성된 생리대 체험팩과 탐폰 체험팩 중에 선택 가능! 

 

 

 

해피문데이 탐폰 선택 이유 

해피문 탐폰은 어플리케이터가 사탕수수로 만든 바이오플라스틱을 사용합니다. 

 

생리컵 경험자라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는 예상을 했지만, 첫 사용이라 어플리케이션이 있는 제품으로 선택했어요. 와중에 그래도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택하고 싶었어요. 색깔 있는 어플리케이터는 재활용이 불가능하다고 해요. 요 제품은 아님! 

 

(현재는 수급의 문제로 BPA Free 플라스틱으로 변경된 상태라고 합니다) 

 

흡수체는 레이온이 아닌 100% 유기농 순면을 사용해서 넣고 빼는 과정에서 훨씬 자극이 덜합니다. 

 

 

해피문데이-크라프트지-팜플렛
편안한 월경날로, 보다 행복하게

 

"해피문데이는 여성들이 건강을 쉽게 가꾸며, 힘차게 살아가도록 돕습니다"

 

여성 건강과 환경에 진심인 브랜드라 관심이 있었어요. 

 

 

찐갈색-레귤러-포장지-황토색-라이트-포장지
종이 포장지

 

 

저는 라이트랑 레귤러 사이즈로 체험팩을 신청했어요. 

 

 

라이트 사이즈 (스몰)이 있다는 것도 선택의 이유 중 하나

 

새끼손가락-굵기와-비슷한-탐폰
라이트 사이즈

 

 

국내에서 라이트 사이즈를 유통한 브랜드가 해피문데이라고 알고 있어요. 제가 손이 작은 편인데 제 새끼손가락과 비슷한 사이즈예요. 

 

삽입형 생리대의 부작용이 걱정되고 생리통이 심한 저의 선택권이 넓어진 느낌이었어요! 현재도 직구 말고는 라이트 사이즈는 해피문데이가 유일해 보여요.

 

 

5-2 해피문데이 탐폰 제조원은 알바드 

사용하면서 패키지를 살펴보니 알게 된 사실인데 국내 브랜드라 국내 생산인 줄 알았는데 제조국은 이스라엘, 제조원은 알바드(ALBAAD) 더라고요. 

 

바이오플라스틱으로 제작하는 공장이 없나? 유명하고 신뢰 가는 제조원이라 협약을 맺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생산은 알바드더라고요. 알아보니까 국내에 출시된 '라엘 유기농 순면 탐폰' 도 같은 제조원에서 나온 탐폰이 있네요. 사탕수수 어플리케이터와 순면은 동일하지만 라이트 사이즈는 없네요! 

 

더 다양한 탐폰 종류나 사이즈를 시도해보고 싶으시다면 직구도 생각해보세요. 

아이허브나 직구 사이트에서 디지털 타입이나 바이오플라스틱 어플리케이터 탐폰도 많아요. 

 

 

6. 탐폰 사용법과 팁

 

탐폰-어플리케이터-무늬부분에-엄지손가락-손잡이-끝에-검지
손 잡는 방법

 

어플리케이터채로 삽입해서 손잡이를 꾹 눌러서 흡수체를 밀어 넣고 플라스틱은 빼면 끈만 밖으로 빠진 채로 완료됩니다. 

 

 

라이트 사이즈가 가장 작은 사이즈이기도 하고 저는 가장 편안함을 느꼈어요. 다만 몇 번 샌 적이 있어요! 레귤러 사용할때는 샌적 거의 없습니다. 라이트 사이즈만 재구매하려고 해요. 

 

사용법이나 설명은 해피문데이 블로그에서 아주 자세하고 너무 상냥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공유합니다. 

처음이라면 정독해보시면 쉽게 도전해보실 수 있을 거예요! 

 

 

▼해피문데이 탐폰 사용이 처음이라면?▼

 

탐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해피문데이 블로그

저도, 제 주변의 친구들도 탐폰을 사용하기까지 크고 작은 걱정을 했었어요. 과연 들어갈까? 라는 걱정부터, 실이 끊어지지는 않을까, 내게도 혹시 독성쇼크증후군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까지

happymoonday.com

 

 

여기에서 정말 다양한 월경과 여성건강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너무 알찬 정보라 저는 해피문데이 제품 계속 사게 되더라고요..ㅎㅎ 

 

저는 면생리대 사용해서 신청 안 했지만 탐폰이나 일회용 패드 생리대 사용하시는 분들이시면 구독 서비스도 유용하실 거라고 예상됩니다. 

 

 

오늘도 탐폰편 끝까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월경대항쟁 시리즈에서 만나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