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우리를 위한/집심동체

집꾸04. 전동 드릴 차이 알아보기 :: 가정용, 여성용 추천 스탠리 콤보 드릴

마고랑이 2023. 4. 8. 02:35

 

오늘은 제가 아주 알차게 사용한 드릴을 추천합니다.

임팩드릴, 해머드릴 차이랑, 초보 입장에서 궁금했던 점들을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1. 드릴 꼭 필요한가? 

 

사실 작업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드릴 구매가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간단한 조립만 한다면 이케아 제품등 아주 저렴한 드라이버가 가능한 전동 드릴을 구매하면 될 테지만,  다양한 셀프 인테리어를 꿈꾸며 콘크리트 타공이 가능할 드릴을 찾아봤습니다. 요즘에는 관리사무소나 주민센터에서 대여가 가능한 곳이 많다고 하니 드릴 구매 전에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만족스러운 선택 스탠리

 

저는 근처에 빌릴 수 있는 곳이 없었고, 대부분의 조립서비스가 불가한 지역이었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는 없었습니다..ㅎㅎ 

 

 

 

2. 무선이냐 유선이냐 

 

비슷한 스펙이라면 유선제품이 더 저렴합니다. 처음 인테리어 할때 빼고는 가끔 사용하게 되니 배터리 수명 신경 안 쓰일 유선으로 할까 하다가 아무래도 선이 너무 거슬릴 것 같아서 무선으로 결정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스탠리 콤보드릴을 선택했는데 추가 배터리 구매도 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고민없이! 

 

스탠리 콤보드릴 10.8V

 

3. 스탠리 콤보드릴 추천 이유 

 

디월트, 보쉬, 밀워키 등 전동 드릴도 다양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스탠리는 디월트와 같은 브랜드라인이에요. 디월트가 전문가용이라면 스탠리는 보급형! 그래서 가정용으로 많이 쓰이고 가격이 저렴한 편이랍니다. 

 

모델명은 스탠리 콤보드릴 10.8V (SCHI12S2KA) 입니다. 임팩드릴, 해머기능이 포함된 전동드릴 2개에 배터리 2개, 다양한 비트가 포함된 100피스 액세서리를 포함해 13만원 초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어 선택했습니다. 

 

(노란게 생긴것도 너무 예쁘고 귀여워요!!ㅠ.ㅠㅎ) 

 

다양한 비트가 포함

 

초보자와 가정용으로 정말 적합하다 싶은 것은 다양한 비트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이 케이스에 딱 정리되어 있어 깰꼼쓰하게 보관 가능한 것도 아주 큰 장점입니다. 

때마다 필요한, 사이즈가 맞는 비트를 구매하기 어려운데 알찬 구성으로 이미 포함되어 있어 좋습니다. 

 

맨 왼쪽 위 드라이버 비트 옆에 순서대로 철판, 콘크리트, 목재용 비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품

 

원형 지름을 재는 자와 육각 비트도 사이즈별로 있고 피스도 귀엽게 몇 개 포장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사이즈

 

일자 드라이버, 십자드라이버도 사이즈별로 있고, 가장 자주 사용하는 사이즈는 더 넉넉하게 들어있는 센스 

손잡이에 끼워 손 드라이버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4. 해머드릴과 임팩드릴의 차이점 

 

스탠리 콤보드릴은 임팩드릴 SVI12S2K + 햄머드릴 SCH12S2K 구성입니다.

햄머드릴은 2단 기어, 최대 20 토크, 해머기능, 피스기능, 회전모드로 사용 가능합니다. 

 

햄머드릴 구성

 

-토크 조절 

맨 위에 흰색 숫자가 토크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돌려서 조절 가능합니다. 토크 조절이 필요한 이유는 박는 재료와 피스에 따라 너무 과한 힘으로 돌리면 홈이 갈리거나 깨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토크로 힘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토크를 걸어놓으면 그 이상의 힘으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아래 1이라고 쓰인 것이 기어 변경인데, 이것과 함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약한 토크로 피스를 조이면 안 박히기도 합니다. 피스가 갈리지 않기 위해서는 적은 토크로 조절하고, 들어가다 멈추면 센 토크로 조절해 주는 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왼)햄머드릴 오)임팩드릴

 

-임팩드릴과 햄머드릴의 차이 

일반 전동드릴 (해머드릴)의 경우 왼쪽처럼 드릴 비트를 꼽는 척의 모양이 더 크고 길쭉하게 생겼습니다. 오른쪽 임팩드릴을 보면 비교적 더 작게 생겼죠? 

 

 

 

-임팩드릴

풀거나 조이는 게 주목적입니다. 임팩이라는 이름처럼 피스를 박을 때 회전방향으로 임팩트를 줍니다. 탁탁탁하는 소리가 납니다. 시계방향이나 반시계방향 = 풀거나 조일 때 각 회전 방향으로 더 강한 힘을 주기 때문에 한번 더 조이거나 푸는 힘이 강해 일반 드릴보다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홈이 파인 드릴 비트만 장착 가능하고, 임팩드릴에서 비트(드라이버)를 뺄 때는 척을 살짝 당겨주시면 뿅 빠집니다. 

 

-해머드릴

해머드릴, 햄머드릴은 콘크리트 같은 강한 것을 뚫을 때 사용합니다. 임팩드릴이 회전방향으로 임팩트를 준다면 햄머드릴은 수직방향, 앞뒤로 임팩트를 줍니다. 회전과 동시에 임팩을 줘서 더 잘 뚫립니다. 콘크리트 벽을 뚫을 때는 햄머기능이 있는 드릴을 꼭 사용해 주셔야 좋습니다. 

 

 

한손으로 사용 가능한 크기

 

하나만 선택한다면 위 햄머드릴처럼 척이 큰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임팩드릴은 맞는 비트만 사용가능하지만 위의 척은 잡아주는 부분에서 조여서 고정하는 방식이라 다양한 비트를 결착 가능합니다. 

 

-내돈내산 사용 후기 

요 녀석으로 이케아 책상, 의자 조립하고 캣타워 조립하고, 커튼 레일도 달고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답니다. 지금은 창고에 들어가 있지만, 앞으로도 벽에 뭘 달거나 조립하거나 할 일은 있을 테니 아주 든든하답니다. 

 

 

직접 조립한 캣타워가 궁금하시다면! ▼  

 

 

집꾸01.묘생 첫 캣타워 대장정 :: 그린웨일 B7 / 고양이서가 집사 4호 커스텀

그동안 포스팅이 또 한참 뜸했네요 ;ㅅ; 이사를 했거든요. 아직 짐도 다 못 풀고 정신이 없지만ㅎㅎ 새집을 꾸며가는 이야기를 차근차근 해보려고 합니다. 그중 첫 번째는 제가 가장 신경 쓴 부

magoforest.tistory.com